Greeting

KULSOM 지도:
이현석 교수님
이현석 (경영, 04)

   [ 약력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KULSOM 지도 교수

    경영학과 04학번

    KULSOM 3기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경영학 박사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 KULSOM 지도교수 이현석입니다.

제 인생은 KULSOM을 만나기 ‘전’과 ‘후’로 나누어집니다. 학회원으로 시작해, 총무, 회장의 테크 트리를 거쳐, 최종 단계인 지도교수가 되었습니다. 도대체 KULSOM의 무엇이 그렇게 특별할까요? 모든 과정을 거쳐본 제 생각을 나눠봅니다.

하나,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 KULSOM은 2007년부터 지금까지 모든 LSOM 교수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직장, 유학 등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지만, 교수님이 멀게만 느껴 지시나요? 학회원이 된 후 교수님 오피스를 찾아가 “쿨썸 몇 기 아무개입니다!”로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둘, 다양한 활동. KULSOM은 기본적인 정기 세션을 비롯하여, 인턴쉽, 산학협동, 학술대회, 기업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력서가 텅 비게 느껴 지시나요? KULSOM 활동 하나로 이력서가 꽉 차는 마법같은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셋, 평생 친구. Founder 신호정 교수님의 설립 모토인 “사람 냄새 나는 모임”에 걸맞게, KULSOM은 평생 친구를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살면서 항상 즐거울 수 만은 없습니다. 지치고 힘들 때 기댈 수 있는 친구. 이 곳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진로를 택하게 되든, KULSOM ‘전’보다 더 나은 ‘후’의 삶을 살게 되실 겁니다.

Founder/Advisor:
신호정 교수님
교수님

   [ 약력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경영대 LSOM 전임 교수

    KULSOM 지도 교수 (~ `20. 08)

    경영학과 86학번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학 석사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학 박사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꿈을 꿉니다. 미니시리즈에 나올법한 인테리어가 환상적인 사무실에서 Professional한 모습으로 자판을 두드립니다. 옆에는 언제나 그렇듯 스타벅스 라떼 한잔과 Lamy 만년필. Fursys 책상에 엉덩이를 걸치고 모레 있을 고객과의 상담을 위해 준비한 PPT를 검토합니다. 손목의 Bulgari를 확인하니 사무실을 뜰 시간이네요.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 BMW 320에 시동을 걸다 그냥 내립니다. Devil’s Door에서 친구들을 만나기로 했으니 차를 두고 가기로 합니다. 

우아한 환상을 깹시다. 강의실에서나 고민하여야 하는 가치창출, Symbiotic Marketing, Corporate Shared Value, Industry 4.0과 같은 화려한 수사들은 접어둡시다. 실상은 학교를 떠나는 순간 여러분은 갑질을 일삼는 수많은 내외부의 고객들 속을 헤쳐 나아갈 것입니다. 누군가는 불철주야 연구 개발하고, 누군가는 쥐어짜내듯 아이디어를 내야하고, 누군가는 발품을 팔아 고객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것이 유형의 재화이건 무형의 서비스이건. 

우리 KULSOM은 기업의 운영 능력에 관한 심도 깊은 세미나를 진행하며 이태리의 장인정신으로 “잘 만들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의 모임입니다.

정말입니다. 친구들의 모임입니다. 인생의 긴 여정, 울고 웃을 수 밖에 없는 Business의 혹독한 세계에서 사람 냄새가 그리운, 사람 냄새가 좋은 당신이라면 찾아오십시오. 

Member & Alumni

      KULSOM 회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김소영
      고려대학교 KULSOM 27기

안녕하십니까, KULSOM 29대 회장 김소영입니다.

현재 우리는 전례 없는 팬데믹인 코로나19가 불러온 다양한 변화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언택트 소비 증가는 이커머스의 성장을 가속화했으며, 백신 공급은 콜드체인에 대한 관심을 급격하게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재택 수업과 재택 근무의 일상화로 인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KULSOM은 이렇듯 우리 삶에서 가장 밀접한 LSOM을 탐구하는 학회입니다. KULSOMer는 우리가 매일 소비하고 누리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 흐름을 따라 생산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순환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다채로운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합니다. 이를 증명하듯 KULSOMer는 매년 다양한 학술대회와 공모전, 산학협력에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KULSOMer는 함께 울고 웃으며 서로의 삶에 더없이 소중한 인연이 되어갑니다.

“사람 냄새 나는 모임”이라는 KULSOM의 설립 모토를 잊지 않으며, 학회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겠습니다. 치열한 고민과 토론 속에서 오랜 인연을 이어가는 KULSOM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함께 성장하는 곳, KULSOM을 찾아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KULSOM Alumni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김태영
      고려대학교 KULSOM 23기
      무역보험공사

 

재무관리와 오퍼레이션스 관리 강의에서 동시에 ‘00기업 분할합병’ 케이스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같은 케이스였지만, 각 과목마다 접근하는 관점이 달랐습니다. 재무를 좋아하던 제게 오퍼레이션스 관점의 접근은 신선했고 오히려 케이스에 대한 더욱 풍부하고 깊은 이해를 가능케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는 LSOM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쿨썸은 단순히 LSOM 분야의 지식을 쌓는 곳이 아닙니다. 기업 운영능력 전반을 고민하는 분야 특성 상 다양한 관점에서 비즈니스 이슈를 접근하는 시야를 기를 수 있습니다. 문/이과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다양한 관점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 공모전, 산학협력 등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내며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커리큘럼을 통해 KULSOMer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속 빈 강정같은 활동은 지양합니다.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도 어떻게 구조화하고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며 학회원 모두에게 내실있는 성과를 만들어나갑니다.

KULSOM은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여러모로 풍족하게 살 찌워줄 수 있는 매력적인 학회입니다. 가시적인 성과, 스펙 그리고 따뜻한 사람들과의 소중한 인연. 모두 이루고 싶은 여러분을 KULSOM은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KULSOM Alumni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성봉제
      고려대학교 KULSOM 25기
      미래에셋증권

쿨썸은 OM을 공부하는 학회입니다. 오퍼레이션스 관리는 물류, 제조 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업을 포함한 모든 업역에서 부가가치의 흐름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이 학문을 가장 실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곳이 쿨썸이었기에 금융업을 비롯, 모든 산업군에서 오늘날 가장 주목받는 주제인 가치사슬(Value Chain)을 더 깊게 배우고 이해하여 해당 부분에서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었다고 자부합니다.

쿨썸은 고찰을 환영합니다. 비즈니스의 세계에는 답이 없기에, 쿨썸은 하나의 답을 정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변인들을 고려하고 토론하며 ‘가장 괜찮은’ 해법을 찾아내기 위해 함께 토의하고 발전하는 곳입니다. 훌륭한 토의에는 다양한 의견이 전제되기에, 쿨썸은 또한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쿨썸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곳입니다. 일년 반 동안 활동하며 좋은 사람들을 정말 많이 만났습니다. OM이라는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 다양한 배경의 친구들과 함께 토의하는 경험은 본인의 세계를 더욱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기회였습니다.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 파악, 공모전 입상, 산학협력 등은 이러한 기회를 누리며 자연스럽게 따라왔던 것 같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고찰을 환영하며,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쿨썸에서 함께 활동하실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How can you make the world Better?" 기업의 비즈니스를 최적화하여
사회에 보다 많은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 바로 KULSOM입니다.
11기 이용민
SAP Engineer

KULSOM은 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배운 지식을 현실의
문제에 적용시켜 보며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14기 이주헌
대한항공 항공물류

KULSOM은 경제를 보는 안목을 기르고 치열한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방식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5기 우동한
금융감독원

조직 내 다양한 부서 간 협력관계의 중요성과 경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Needs와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
16기 송종현
한화 케미칼 M&A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