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KULSOM 지도:
이현석 교수님
이현석 (경영, 04)

   [ 약력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KULSOM 지도 교수

    경영학과 04학번

    KULSOM 3기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경영학 박사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 KULSOM 지도교수 이현석입니다.

제 인생은 KULSOM을 만나기 ‘전’과 ‘후’로 나누어집니다. 학회원으로 시작해, 총무, 회장의 테크 트리를 거쳐, 최종 단계인 지도교수가 되었습니다. 도대체 KULSOM의 무엇이 그렇게 특별할까요? 모든 과정을 거쳐본 제 생각을 나눠봅니다.

하나,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 KULSOM은 2007년부터 지금까지 모든 LSOM 교수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직장, 유학 등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지만, 교수님이 멀게만 느껴 지시나요? 학회원이 된 후 교수님 오피스를 찾아가 “쿨썸 몇 기 아무개입니다!”로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둘, 다양한 활동. KULSOM은 기본적인 정기 세션을 비롯하여, 인턴쉽, 산학협동, 학술대회, 기업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력서가 텅 비게 느껴 지시나요? KULSOM 활동 하나로 이력서가 꽉 차는 마법같은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셋, 평생 친구. Founder 신호정 교수님의 설립 모토인 “사람 냄새 나는 모임”에 걸맞게, KULSOM은 평생 친구를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살면서 항상 즐거울 수 만은 없습니다. 지치고 힘들 때 기댈 수 있는 친구. 이 곳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진로를 택하게 되든, KULSOM ‘전’보다 더 나은 ‘후’의 삶을 살게 되실 겁니다.

Founder/Advisor:
신호정 교수님
교수님

   [ 약력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경영대 LSOM 전임 교수

    KULSOM 지도 교수 (~ `20. 08)

    경영학과 86학번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학 석사

    오하이오 주립대 경영학 박사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유일의 LSOM학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꿈을 꿉니다. 미니시리즈에 나올법한 인테리어가 환상적인 사무실에서 Professional한 모습으로 자판을 두드립니다. 옆에는 언제나 그렇듯 스타벅스 라떼 한잔과 Lamy 만년필. Fursys 책상에 엉덩이를 걸치고 모레 있을 고객과의 상담을 위해 준비한 PPT를 검토합니다. 손목의 Bulgari를 확인하니 사무실을 뜰 시간이네요.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 BMW 320에 시동을 걸다 그냥 내립니다. Devil’s Door에서 친구들을 만나기로 했으니 차를 두고 가기로 합니다. 

우아한 환상을 깹시다. 강의실에서나 고민하여야 하는 가치창출, Symbiotic Marketing, Corporate Shared Value, Industry 4.0과 같은 화려한 수사들은 접어둡시다. 실상은 학교를 떠나는 순간 여러분은 갑질을 일삼는 수많은 내외부의 고객들 속을 헤쳐 나아갈 것입니다. 누군가는 불철주야 연구 개발하고, 누군가는 쥐어짜내듯 아이디어를 내야하고, 누군가는 발품을 팔아 고객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것이 유형의 재화이건 무형의 서비스이건. 

우리 KULSOM은 기업의 운영 능력에 관한 심도 깊은 세미나를 진행하며 이태리의 장인정신으로 “잘 만들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의 모임입니다.

정말입니다. 친구들의 모임입니다. 인생의 긴 여정, 울고 웃을 수 밖에 없는 Business의 혹독한 세계에서 사람 냄새가 그리운, 사람 냄새가 좋은 당신이라면 찾아오십시오. 

Member & Alumni

      KULSOM 회장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16학번 김재영
      고려대학교 KULSOM 26기

KULSOM은 2007년부터 지금까지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존하는 현 시장에서의 보다 나은 ‘가치의 전달’에 대해 고민하고 배우는 학회입니다. 가치 전달에 대한 수많은 답이 있지만, 그 이상향의 끝은 LSOM의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라는 생각에 고려대학교 유일 오퍼레이션스 학회 KULSOM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LSOM은 Logistics, Service and Operations Management의 약자입니다. 물류, 서비스 그리고 운영에 대한 관리는 오늘날 기업 운영을 뒷받침하는 핵심 요소들로 손꼽힙니다. 우리 KULOSMer는 LSOM뿐만 아니라 마케팅, 재무, 경영전략 등 경영학의 타 세부 분야들을 이해하며 기업 운영의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재로 성장합니다. 타 경영학회 어디보다 더 다채로운 분야로의 성장이 돋보이는 것 또한 LSOM이 산업 모든 곳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물류 오퍼레이션스 대기업뿐만 아니라, 통계학 빅데이터 대학원, 재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CPA, 금융공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의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고 학회원들도 이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고, 쿨썸에서 기른 역량을 인정받아 다양한 업계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KULSOMer는 세션과 학술대회 등을 준비하며 스스로 그리고 함께하는 성장을 경험합니다. 저 스스로도 세션, 학술대회, 연합학술제를 준비하며 무언가 모르는 것이 있다면 학회 안에서 학회원들과 함께 고민하여 대부분을 해결하곤 했습니다. 학회원들과 함께하는 치열하고 심도 깊은 고민과 배움에서 우리 KULSOM의 빛이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KULSOM은 각자의 발전을 향해 달려가는 ‘열심히 살고 재미있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KULSOM의 모토처럼, 사람 냄새나는 액팅 KULSOMer, Alumni, 사랑으로 함께해주시는 지도교수님들과 더 나은 일원으로 성장하게 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KULSOM Alumni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이진주
      고려대학교 KULSOM 18기
      현대 모비스 

 

현재 SCM분야에 종사하며 KULSOM활동을 각별히 여기고 있습니다. 현 직군에서 KULSOM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의 타 직군(예를 들어, 재무분야)에서도 기업의 재화 및 서비스 흐름을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모든 기업 이해관계자와 대화할 때 필수적인, KULSOM을 통해 얻은 제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또한, KULSOM에서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최신 산업 이슈에 대한 토론, 이론의 현실적 적용 등 세션 활동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 년 간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가졌음에, 그리고 지금까지도 좋은 사람들이 제 곁에 남아있음을 감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쿨썸에서 쿨썸하세요!

      KULSOM Alumni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고병우
      고려대학교 KULSOM 19기
      현대 자동차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제조업 전반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쿨썸에서 활동했습니다. 1년 동안 수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레 그 니즈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쿨썸이라는 학회에서의 활동을 통해 단순히 프로세스를 포함한 LSOM분야의 지식만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1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쿨썸에서 활동하는 동안 LSOM 관련 지식을 포함한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 쿨썸을 통해 배웠던 것들 중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만 얘기해보겠습니다.

먼저 쿨썸에서의 1년을 통해 조금은 색다른 관점에서 비즈니스 이슈에 접근하는 시야를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쿨썸은 문, 이과를 아우르는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분야의 사람들이 가진 다양한 생각들이 자유롭게 오고 가는 과정 속에서 폭넓게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논리적 사고를 내재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도 어떻게 구조화를 하고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졸업 후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 및 전후방 산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는 업무를 하면서 논리적 사고를 위해 노력했던 쿨썸에서의 시간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ULSOM은 자신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주는 매력적인 학회입니다. 이런 쿨썸의 매력을 여러분도 함꼐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KULSOM의 새 가족이 되어주실 여러분을 두 팔 벌려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How can you make the world Better?" 기업의 비즈니스를 최적화하여
사회에 보다 많은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 바로 KULSOM입니다.
11기 이용민
SAP Engineer

KULSOM은 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배운 지식을 현실의
문제에 적용시켜 보며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14기 이주헌
대한항공 항공물류

KULSOM은 경제를 보는 안목을 기르고 치열한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방식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5기 우동한
금융감독원

조직 내 다양한 부서 간 협력관계의 중요성과 경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Needs와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
16기 송종현
한화 케미칼 M&A부서